- 프로그램 구성
- 교육 대상 : 솔리언 또래상담(기본)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또래상담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초·중·고등학교 또래상담자
- 교육 시간 : 최소 8시간 이상(총 12회기)
- 교육내용 구성
- - 솔리언 또래상담 심화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예방을 주요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자의 역할을 ‘친구를 돕는 또래상담자’와 ‘공감배려문화를 촉진시키는 또래상담자’로 구분하였습니다. 또한 또래상담자 스스로 또래상담자로서의 성장을 위해 성장하는 또래상담자 역할도 포함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역할은 다음과 같이 세부 역할로 구분 됩니다.
구분 | 또래상담자의 역할 | 역할의 정의 |
---|---|---|
성장하는 또래상담자 | 또래상담자로서의 정체성 확립 |
또래상담자로서의 자기이해와 역할 이해 |
친구를 돕는 또래상담자 | (정서적) 지지자 | 적극적 경청을 통해 친구의 고민을 들어 주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주고 지지 격려해줌 |
조력자 | 어려움을 당하는 친구를 학급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행동으로 도와줌 | |
문제해결자 | 친구의 문제를 상담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도와줌 | |
공감배려문화를 촉진시키는 또래상담자 | 학교 공감배려문화 촉진자 |
학교 내 폭력을 허용하고 방관하는 분위기를 줄이고, 친구들끼리 서로 공감하는 분위기를 촉진시켜줌 |
지역사회 공감배려문화 촉진자 | 지역 내 서로 공감, 소통, 배려하는 문화를 촉진시킴으로 지도자로 성장 |
또래상담자의 역할 |
회기별 프로그램 | 내용 | |
---|---|---|---|
- | 들어가기 | 들어가기 | - 학교폭력, 또래상담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성장하는 또래상담자 |
1. 또래 쑥쑥이 | 1. 나는 또래상담자다 |
|
2. 또래상담자 행동다짐 |
|
||
친구를 돕는 또래상담자 |
2. 또래 토닥이 | 3. 또래 토닥이 - 이해하기 |
|
4. 또래 토닥이 - 실천하기 |
|
||
3. 또래 도우미 | 5. 또래 도우미 - 이해하기 |
|
|
6. 또래 도우미 - 실천하기 |
|
||
4. 또래 해결이 | 7. 갈등다루기 |
|
|
8. 사례회의 |
|
||
공감배려문화를 촉진시키는 또래상담자 |
5. 학교 공감배려문화 이끔이 |
9. 심리극 - 익히기 |
|
10. 심리극 - 공연하기 |
|
||
6. 지역사회 공감배려문화 이끔이 |
11. 지역 이끔이 - 익히기 |
|
|
12. 지역 이끔이 - 활동하기 |
|
- 솔리언 또래상담 심화프로그램 웹교재 및 워크시트
- 구성 : 지도용 Flash 파일, 워크시트 파일로 구성
- 활용 : 또래상담자 심화교육 및 또래상담 심화지도자 교육 시 활용
- 활용방법
- - 웹교재 : 아래의 ‘웹교재 다운로드’ 클릭 ▶ [저장] ▶ 압축풀기 ▶ 'main_01' 파일 열기 ▶ 인증번호 입력
- - 워크시트 : 아래의 ‘워크시트 다운로드’ 클릭 ▶ [저장] ▶ 압축풀기 ▶ 인증번호 입력
- - 빵집프로그램 : 빵집 프로그램 다운로드
- ※ 인증번호란?
- 솔리언 또래상담 심화지도자교육 시 이수자들에게 제공되는 8자리 숫자입니다.
- (문의 : 학교폭력예방팀 051-662-3094~6)
- 주의사항
- 솔리언 또래상담 웹교재는 솔리언또래상담지도자 및 전문지도자만 이용가능하며, 본 프로그램을 무단으로 편집 및 도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법적인 조치가 취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