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이란

또래상담은 여성가족부, 교육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함께 지원하는 또래자치활동입니다.

청소년이 뽑은 고민상담 대상 1순위는 ‘또래친구’라고 합니다.또래상담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 등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의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에 조력하여 이들이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생활의 제반 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래상담은 Friendship, Counselorship, Leadership의 세 가지 정신을 추구합니다.

  • Friendship 먼저 다가가 친구가 되어 줍니다! 친구의 의미, 관계, 유형을 탐색하고 관계증진기술을 배웁니다.
  • Counselorship 친구의 고민을 진심으로 들어주고 대화합니다!적극적 경청과 공감, 또래상담의 기본대화전략 등을 배웁니다.
  • Leadership 자기리더쉽, 공동체리더쉽을 통해 친구를 돕습니다!자기관리, 다양한 문제해결, 중재에 대한 전략을 배웁니다.

일정한 과정을 통해 양성된 또래상담자는 고민을 가진 친구를 돕는 역할과 또래집단 안에서 공감배려문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래상담은또래상담은 1994년에 시작되어 전국단위로 확대 운영되고 있으며, 2011년에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고, 2012년부터 학교폭력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여성가족부와 교육부가 공동으로 또래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또래상담이 더불어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건전한 또래문화를 형성하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솔리언 또래상담 홍보 포스터
2014 솔리언 또래상담 홍보 포스터
솔리언 또래상담 홍보 리플렛
2014 솔리언 또래상담 홍보 리플렛